저자 : 남인우

남인우
배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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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31-8040-6076
Email iwnam79@kitech.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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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분야합성섬유 방사, 방사형부직포, 셀룰로스 재생 섬유
  • 세부분야용융방사 기반 방사형 부직포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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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경력 정보

  • 2024단국대학교 파이버시스템공학과 박사

활동내역

저자 : 배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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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TECH 생산기술 전문지 > 인간중심생산기술
  • Volume 2(3); 2025
  • Article

인간중심생산기술 2025;2(3):87-91. Published online: Jul, 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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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섬유기반 미래모빌리티 소재·부품 개발 동향

  • 남인우*, † , 배영환**
남인우
배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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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영환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간중심생산기술연구소 안전융합기술연구부문 / 연구원 / anyholic@kitech.re.kr / 교신저자
초록

지속 가능한 미래모빌리티용 소재⦁부품은 자동차 산업 생태계 전환과 선진시장의 환경규제 및 무역장벽 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능화, 친환경화, 경량화, 기능화 방향으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탄소중립, 친환경, 자원 재활용과 같이 환경 문제와 관련된 친환경 소재⦁부품 개발이 시장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자동차 관련규제 및 무역장벽이 강화되는 추세이다. 미래 모빌리티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기반의 자율주행 기술과 전력기반의 BEV(Battery Electric Vehicle)가 결합하면서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미래사회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삶의 편리함에서 나아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혁신적인 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차량용 소재⦁부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EU를 중심으로 차량의 순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ELV(End-of-Life-Vehicle Direction) 규정이 제안되고, 플라스틱 재생원료(r-plastic) 목표, 재활용 원자재 사용 의무, 차량순환성 여권제도 등의 세부 규정이 단계적으로 발효 예정인 상황이다. 국가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자원 순환생태계 구축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강화되는 선진시장의 환경규제와 무역장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동차 자원 순환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리사이클, 바이오 소재, 에너지 효율성 관련 원천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래차 소재⦁부품의 글로벌 공급망 환경변화와 주요국의 정책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 완성차 업체와 주요 중소협력업체, 관련 학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대응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고에서는 미래모빌리티 분야 섬유기반 자동차 소재⦁부품의 정의, 등장 배경, 시장 전망, 개발 사례를 정리하여 전반적인 기술개발 동향을 공유하고자 한다.

키워드 미래모빌리티, 탄소중립, 자동차 내장재, ELVR, 자동차 순환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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