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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nvironmentally friendly process design for furan-based long-chain diester production aiming for bio-based lubricants, Green Chemistry, 2025, 27, 607-622.
논문
Molecularly engineered linear organic carbonates as practically viable nonflammable electrolytes for safe Li-ion batteries, 2023, Energy Environ. Sci., 2023,16, 2924-2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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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기술 2025;2(4):22-26. Published online: Oct, 1, 2025
e-Fuel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제조되는 탄소중립 연료로, 기존 내연기관과의 높은 호환성을 기반으로 탈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CO₂ 수소화 반응은 가역적인 평형 특성으로 인해 생성물 축적 시 전환율이 제한되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로 분리막 반응기 시스템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생성물 선택적 제거를 통해 반응 평형을 생성물 방향으로 유도하고, 전환율과 선택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촉매–분리막 통합 반응기 기술의 개념과 대표적 연구 사례를 정리하였다. 또한, 다양한 분리막 소재 및 구조에 따른 성능 차이를 비교하고, 산업적 실용화를 위한 기술적 과제로서 분리막의 내구성, 촉매와의 계면 안정성, 제조 공정의 복잡성, 선택성–투과도 간의 trade-off, 장기 운전 시 막 오염 문제 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e-Fuel 생산을 위한 고성능 분리막 반응기 기술 개발에 있어 기술적 방향성과 설계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e-Fuel, 촉매-분리막 반응기, 반응 평형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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